알토란 김순희 사장 동태전골 만들기 | 명태 한상 국물 전골 레시피

    목차
반응형

알토란-김순희-동태전골-레시피

알토란 김순희 사장 동태전골 만들기 | 명태 한상 국물 전골 레시피

2024년 11월 10일 방송된 알토란 515회에서 김순희 사장님이 공개한 동태전골 레시피는 동태와 다양한 채소들을 넣어 깊고 풍부한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는 뜨끈한 전골 요리입니다. 추운 날씨에 가족이 다같이 즐길 수 있는 동태 전골로, 동태에서 나오는 감칠맛과 콩나물의 시원함이 어우러져 추운 겨울을 뜨근하게 보내기 좋은 레시피이니 한번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 준비 재료 】

▪︎ 동태 (지느러미, 비늘, 주둥이, 아가미, 쓸개, 검은 막 제거 후 손질)

▪︎ 동태 간, 곤이 2줌, 이리 2줌

▪︎ 콩나물 100g

▪︎ 두부

▪︎ 양파 반 개 (채 썰기)

▪︎ 소금 1큰술

▪︎ 다진 마늘 2큰술

▪︎ 숙성 양념장 2큰술

【 육수 재료 】

▪︎ 무 1개 (큼직하게 썰기)

▪︎ 다시마 2장

▪︎ 양파 1개

▪︎ 대파 5대

▪︎ 고추씨 1컵


▶︎ 클릭하여 더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 동태전골 만드는 방법 】

« 동태 손질하기 »

  1. 동태 지느러미, 비늘, 주둥이, 아가미, 쓸개, 검은 막을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2. 손질한 동태는 찬물에 비비면서 세척하며 잡내를 제거합니다.
  3. 동태의 대가리에 고인 피도 엄지로 눌러 제거해 줍니다. 곤이와 이리, 간은 따로 보관합니다.

« 육수 끓이기 »

  1. 큼직하게 썬 무, 양파, 대파, 고추씨를 솥에 넣고 1시간 동안 끓입니다.
  2. 1시간 후 다시마 2장을 추가하고 20분간 더 끓인 뒤, 육수만 남기고 재료는 건져냅니다.

« 숙성 양념장 만들기 »

  1. 고추장 1국자, 고춧가루 9국자, 청양 고춧가루 1국자, 채수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2. 냉장고에 넣어 하루 동안 숙성하여 매운맛을 부드럽게 합니다.

« 전골 조리하기 »

  1. 전골 냄비에 콩나물과 채 썬 양파를 깔고 손질한 동태와 두부를 올립니다.
  2. 소금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숙성 양념장 2큰술, 곤이와 이리를 넣어줍니다.
  3. 준비한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익힌 무를 넣어준 후, 2~3분간 더 끓여 완성합니다.

▶︎ 클릭하여 더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 맛있게 먹는 방법 】

전골이 다 끓어 먹기 전에 참기름을 한 방울 넣어주면 좀 더 고소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동태와 곤이, 채소들에 참기름 풍미가 더해지면서 깊게 드실 수 있습니다.

뜨거운 밥 위에 전골을 듬뿍 올려 함께 드시면, 콩나물의 아삭함과 동태 담백함이 어우러져 보다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 요리 꿀팁 】

더 진하고 깊은 국물 맛은 원하시면 멸치 다시마 육수를 넣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 내장을 제거하고 다시마와 찬물에 깨끗하게 씻어낸 후, 10분간 끓이시면 간단하게 육수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거나 집에 멸치랑 다시다가 없는 경우에는 요즘 잘 나오는 '한 알 육수' 제품을 두개 넣어, 비슷하게 감칠맛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 결론 】

알토란 김순희 사장 동태전골 레시피는 신선한 동태와 다양한 채소가 어우러져 깊고 진한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는 요리입니다. 동태와 곤이, 이리의 감칠맛나는 고소한 풍미와 시원한 콩나물이 더해져 추운 날씨에도 가족들이 함께 즐기기 좋습니다. 미리 양념장만 만들어두면 간단하게 언제든 만드실 수 있으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