졌고 못싸운 덕산테코피아, 광무 등 6종목 매매일지

반응형

주식 장이 열리는 월요일 아침부터 기분이가 좋지 않다. 인생은 시련의 연속이라 했던가. 내 인생은 가시밭길, 오늘도 눈물을 흘린다.

오늘 아침 단타로 4종목을, 스윙으로 2종목을 매매했는데, 스윙 종목 중 1종목에서 손절이 나가면서 손실이 조금 컸다. 손절은 필수라는 걸 잘 알지만, 왜 이리 눈물이 날까. 마음이 무겁지만, 나는 더 큰 일을 할 놈이다. 멀리 보고 자책하지 말고 내일, 모레 더 나아지는 사람이 되어보자. 

오늘의-주식-매매일지-일단-눈물을-닦자.

2024.06.10 오늘의 주식 매매일지

합법적인 노름인 주식을 만든 사람들은 다 벌 받아라. 내 도파민을 자극해 나의 손가락을 멋대로 조종하는 나의 뇌도 반성해라.

1. 삼성공조

삼성공조-일봉-매매-이유와근거

삼성공조는 고점에서 강한 음봉이 나오면서 주가를 크게 떨궈놨는데, 다음날 양봉으로 바로 음봉을 잡아주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음봉 중심값을 깨지 않는 선에서 시가 출발하면 추가 상승이 나올 게 있다고 판단해서 진입했습니다.

삼성공조-분봉-매매일지-차트

오늘 시가가 전일 종가보다 낮게 뜨길래 지켜보다가 전일 종가라인 돌파하고, 안착하는 모습 확인한 후에 재돌파 타점 잡았습니다. 일봉 상에 파란선 부근에서 위꼬리가 계속 달리길래 이번에도 저항받을 거 같아서 전량 매도 했습니다. 4% 이상 수익 낭낭했고, 매매 타점도 깔쌈했던 거 같아서 만족스러운 매매였습니다.

2. 혜인

혜인-일봉-주가-매매-근거

혜인은 전일 캔들이 위꼬리를 길게 만들었는데, 오늘 전일 위꼬리 중간 값에서 시가를 형성했습니다. 수급만 받쳐줬다면, 전일 위꼬리 터치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서 진입했으나, 수급이 아래로 터져서 내 눈물보도 터졌습니다.

혜인-분봉상-매매-근거

분봉을 보면 전일 계속 저항을 만들었던 구간이 있는데, 이 구간에서 오늘 시가가 형성됐습니다. "아, 이건 오늘 무조건 올라간다." 싶어 과감한 나의 더블클릭, 그러나 반등 없이 밑으로 쭈욱 빼길래 빠르게 손절했습니다. 손절 안했으면 -10% 정도 맞고 있었겠네요 엉엉.

3. 덕산테코피아

덕산테코피아-일봉-매매-패턴

덕산테코피아 일봉 차트는 최근에 좀 많이 보이는 패턴이라 스윙도 가능하겠다 싶어서 진입했습니다. 요즘 앞에 쌍봉 또는 삼봉으로 박스 만들고, 주가를 밑으로 확 빼고 나중에 구름대 뚫으면서 확 들어올리는 패턴이 눈에 자주 보였습니다. 이런 패턴이 이번에도 상승하는 것을 보니, 다음에도 과감히 배팅할 필요가 있겠다 싶습니다.

덕산테코피아-분봉-차트

덕산테코피아 분봉으로 보면, 오늘 전고점 넘길 때 진입해서 초밥 위에 와사비 정도만큼 익절 했습니다. 근데 뭐 하냐 너? 좋다고 낄낄대고 있었는데, 15% 수익주는 구간까지 올라갔네. 진짜 구제불능이다, 나란 놈.

다음번에는 와사비 조금 더 올려서 초밥 좀 제대로 만들어보자.

4. 광무

광무-일봉-N자형-패턴

일봉에서 광무는 상승 이후 변곡이 나오면서, 상승 추세로 전환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N자형 패턴으로 상승이 나와줄까 싶었는데 저항대에서 위꼬리 달리면서 저항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단타적으로 조금이라도 먹을 게 있어 보여서 진입했습니다. 

노란색 박스 라인에서 지지만 잘 받고, 저항대 돌파하면 추가적으로 주가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이긴 하는데, 박스로 보고 매매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커 보입니다.

광무-분봉-매매-근거

광무 분봉에서는 오늘 고가 넘겨주자마자 밑으로 빼길래 조금 지켜보다가 재돌파 나올 거 같아서, 빠르게 따블클릭으로 매수했습니다. 매수하자마자 빠지길래 "이거 오늘 뇌동매매에 벌 받나 보다" 싶었는데, 다행히 주가가 올라주었습니다. 전고 넘기고 계속 올라가려나 싶어 홀딩했습니다. 쫄깃하네.

광무-호가창-16만주

홀딩 중에 6,000원에 16만 주 걸려있는 거 보고, "오늘 이거 뚫으면 날라간다" 싶어서 본절 라인에 전량 스탑로스 걸어놨는데 결과는 바로 스탑 터지고, 내 머리도 터지고.

16만주 보고 쫄보처럼 도망갈걸 그랬나 봅니다.

5. 삼륭물산

삼륭물산-장대가-안나오네

삼륭물산은 하락 추세 뚫어내는 장대 양봉 나오고, 장대 중심값 지켜주면서 지지받길래 '일진디스플'처럼 올라가겠다 싶어 매수했습니다. 장대 양봉 하나 정도는 나와줄 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지지부진하게 올라가길래 그냥 익절 해버렸습니다. 다른 종목으로 갈아타야지.

일진디스플-차트-참고용

일진디스플처럼 이런 그림을 예상했는데, 갈 놈이 갈 자리에서 자꾸만 못 가길래 하락이 나올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팔자마자 얼마 안 가서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겠지만, 아쉬워하지만은 않겠습니다. 나는 나의 판단을 믿고 과감하게 결정하겠어. 인생은 주도적으로 사는 거야.

6. 보라티알

보라티알도-장대-양봉이-안나오네

보라티알은 앞서 쌍봉을 만들었는데, 횡보하면서 지지를 너무 잘 받는 모습입니다. 수상하죠? 보통 쌍봉이 나오면 주가가 밑으로 크게 빠지는 경향이 있는데, 횡보가 길어지고 게다가 박스를 뚫고 위에 안착하니 매수를 안 할 수가 없었습니다.

나중에-잘-지지받는거-확인하고-재매수-해야겠습니다.

근데 보라티알이 개미를 터는지, 밑꼬리 길게 달면서 지금 다시 주가 회복하는 모습인데 일단 별로 달갑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냥 빠르게 손절하고 훌훌 털어냈습니다. 나중에 지지 구간에서 지지 잘 받고 추세 돌리는 모습 확인되면 재매수할 생각입니다. 얘는 아무래도 올라갈 거 같은데.

결론

결론은-발렸다는-것이다.

오늘 매매는 눈물이 나지만, 손절 원칙을 어기지 않고 잘 지켰다는 것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해줘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닌 거 같을 때는 과감하게 짤랐고, 올라가는 종목도 저번에 비해 잘 버티면서 매도하지 않았나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스윙 손절만 안 나갔어도 오늘도 3~4만 원 낭낭하게 챙길 수 있었을 텐데, 아쉽지만 언젠가는 벌겠지. 긍정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