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궁 셰프 이상민 삼각대파 레시피 | 뿌리 깊은 겨울 파 요리
알토란 궁 셰프 이상민 삼각대파 레시피 | 뿌리 깊은 겨울 파 요리
MBN '알토란' 516회에서 소개된 궁 셰프 이상민의 삼각대파는 겨울철 대파의 단맛과 풍미를 살린 요리입니다. 대파의 흰 부분을 활용해 돼지고기와 조합하여 삼각형 모양으로 조리하여 보기에도 재밌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평소 집에 흔히 있는 대파와 돼지고기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재료 구입에 대한 부담도 적고 조리법도 간단해 집에서 따라하기 쉽습니다.
손님 초대 상차림으로도 좋고 간단한 반찬이나 술안주로도 좋아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요리해 보시기 좋은 레시피입니다. 또한, 대파는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추운 겨울철에 건강을 챙기는데도 좋으니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삼각대파 재료 】
기본 재료
다진 돼지고기 200g
대파 흰 줄기 3대
고명용 대파 1대
다진 대파 1큰술
맛간장 1큰술
올리고당 0.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
전분 약간
양념 재료
진간장 1큰술
맛술 2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물엿 1큰술
식초 0.5큰술
후추 약간
【 삼각대파 만드는 방법 】
« 재료 준비 »
- 다진 돼지고기에 다진 대파, 맛간장, 올리고당,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 재워 둡니다.
- 대파 흰 줄기를 길게 세로로 자른 뒤 뜨거운 물을 부어 살짝 데친 후, 펼쳐서 식힙니다.
« 삼각형으로 말기 »
- 데친 대파에 전분을 살짝 뿌립니다.
- 재워둔 돼지고기를 대파 끝에 얹어 삼각형으로 돌돌 말고 끝부분을 안쪽으로 넣어 고정합니다.
« 양념장 준비 »
- 볼에 진간장, 맛술, 다진 마늘, 물엿, 식초, 후추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 굽고 조리기 »
- 팬을 예열하고 삼각대파를 넣어 중불에서 노릇하게 굽습니다.
- 구워진 삼각대파에 양념장을 붓고 약불에서 조리듯 익혀줍니다.
- 양념장이 졸아들어 윤기가 돌면 완성입니다.
▶︎ 클릭하여 더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 맛있게 먹는 방법 】
완성된 삼각대파는 따뜻한 밥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특히 조린 양념장이 촉촉하게 밥과 어우러져 풍미를 극대화합니다. 접시에 올린 삼각대파 위에 고명으로 사용한 가늘게 썬 대파 줄기를 함께 곁들이면 아삭한 식감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사이드 메뉴로도, 메인 요리로도 손색이 없는 요리입니다.
【 삼각대파 꿀팁 】
① 대파의 신선도
대파는 조리 전 찬물에 담가두면 아삭한 식감과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파 흰 줄기를 데친 후 찬물에 바로 헹구면 색이 선명해지고 단맛이 더욱 도드라집니다.
② 돼지고기 반죽
돼지고기 반죽에 생강즙이나 약간의 간장을 추가하면 고기의 잡내를 줄이고 풍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손으로 반죽을 충분히 치대면 고기의 식감이 더욱 부드럽고 쫀득해집니다.
③ 굽기 양념
팬에서 삼각대파를 구울 때, 팬을 충분히 예열한 후 중불로 조리하면 대파의 단맛이 극대화됩니다. 양념장은 한 번에 부어 조리하기보다는 두 번에 나눠 부어 농도를 조절하면 더 깔끔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④ 남은 삼각대파
남은 삼각대파는 냉장 보관 후 다음 날 에어프라이어에 데우면 처음과 같은 촉촉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남은 양념은 밥에 비벼 먹거나 다른 요리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 결론 】
궁 셰프의 삼각대파는 간단한 재료와 조리법으로 겨울철 대파의 단맛과 돼지고기의 고소함을 극대화한 요리입니다. 독특한 삼각형 모양은 시각적인 재미를 더하고, 짭조름한 양념이 촉촉한 대파와 완벽한 조화를 이룹니다.
건강에도 좋은 대파를 활용해 가족들과 함께 맛있게 드실 수 있으며, 손님 초대 음식이나 간단한 반찬, 술안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